보이스피싱지킴이는 금융감독원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당한 피해자의 신고를 받고, 피해 사례를 공개하여 사람들에게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해 만든 사이트입니다.
보이스피싱지킴이
1. 보이스피싱 한눈에
전기통신금융사기 정의와 주요 사기유형, 주요 제도 안내와 관련 법규, 보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전기통신금융사기란?
전기통신을 이용해 타인을 속여 재산상 이익을 취하는 것입니다. 재화 공급이나 용역 제공 행위는 제외하나, 대출 제공, 알선, 중개는 포함합니다.
자금을 송금·이체하게 하고, 개인정보를 빼내 자금을 송금·이체하도록 합니다. 자금을 교부받거나 하도록 하는 행위와 자금을 출금하거나 하도록 하는 행위입니다.
2) 주요 유형과 사기과정
- 자녀납치 및 사고 빙자하여 자금을 편취합니다.
- 메신저상 지인을 사칭하여 송금을 요구합니다.
- 금감원이나 금융회사 명의의 허위 긴급공지 문자로 피싱사이트로 유도하여 돈을 편취합니다.
- 전화통화를 통해 텔레뱅킹 이용정보를 알아내 돈을 편취합니다.
- 피해자를 기망하여 자동화기기로 유인하여 편취합니다.
- 피해자를 기망하여 피해자에게 자금을 이체하도록 합니다.
- 시용카드 정보를 알아낸 뒤, ARS를 활용하여 카드론 대금을 편취합니다.
-상황극을 연출해 편취합니다.
-물품대금 오류송금으로 빙자해 편취합니다.
사기과정을 살펴보면 사기 이용 계좌를 확보하여, 전화나 문자, 메시지를 시도합니다. 피해자를 기망하고 공갈한 다음, 계좌이체 하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이체된 자금을 인출하거나, 다른 계좌로 송금합니다.
사기이용 -> 전화, 문자, 메시지 시도 -> 기망, 공갈 -> 계좌이체 -> 인출, 송금
3) 제도 안내
금융감독원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지급정지 조치에 관한 사항을 통지받으면 해당 명의인을 전자금융거래제한대상자로 지정합니다.
4) 관련법규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패해금 환급에 대한 특별법에 법률 내용을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5) 보도자료
보도 자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2. 보이스피싱 사전예방
피해사례와 피해예방 우수사례를 살펴볼 수 있고, 보이스피싱 체험관에서 직접 목소리도 들어볼 수 있고 불법금융예방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1) 피해사례
피해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2) 피해예방 우수사례
보이스 피싱 예방 우수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3) 보이스피싱 체험관
보이스피싱 상습범의 목소리를 들어 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4) 불법금융예방 콘텐츠
불법금융예방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금클래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자료실, 보이시프싱 공익광고판, 유사수신과 불법사실 금융 피해 예방 자료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3. 보이스 피싱을 당했다면 어떻게?
보이스피싱을 당했다면 이곳에서 보이스피싱을 제보하거나 제보 관련 안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방요령과 보이스피싱 피해 시 대처방법, 주요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보이스피싱 제보
2) 보이스피싱 제보 관련 안내
제보로 인한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항은 한 번에 통합하여 제보 가능합니다.
보이스피싱 제보는 금융사기에 이용된 전화번호, 계좌번호에 대해 제보합니다. 관련 문의: 1566-1188
전화번호 이용중지 신고를 하여 발신자 전화번호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신고합니다. 관련문의: 1332
스미싱 문자메시지 차단 신고란 택배,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을 사칭하여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하거나 URL 포함한 문자를 신고하는 것입니다. 관련문의:118
발신번호 변작 신고란 전화 및 문자 발송 시 거짓된 발신번호로 표시하는 행위를 신고하는 것입니다. 신고 바로가기 관련문의:118
3) 예방요령
금융거래 정보요구에는 일절 대응하지 않습니다. 현금지급기로 유인한다면 100% 보이스 피싱입니다.
자녀납치 보이스피싱에 미리 대비합니다. 금융거래 정보를 미리 알고 접근했더라도 내용의 진위를 재확인합니다.
피해를 당했다면 신속하게 지급정지를 요청합니다. 유출된 금융정보는 바로 폐기합니다.
예금통장과 현금카드는 양도하지 않습니다. 발신번호 조작 가능하다는 것은 인식합니다.
금융회사 홈페이지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를 적극 활용합니다.
4) 보이스피싱 피해 시 대처 방법
보이스 피싱 전화나 문자를 받고, 사기범에게 돈을 보냈다거나, 개인정보를 제공했을 때, 악성액이 휴대폰에 깔렸을 때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먼저 입금한 금융회사에 바로 전화해 피해신고 및 계좌 지급정지 신청을 합니다. 경찰청 112와 금감원 1332에서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이나 계좌 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됐거나, 의심스러운 URL 클릭으로 악성앱 설치가 의심된다면 바로 휴대폰을 초기화하거나 악성앱 삭제합니다.
초기화 전까지는 휴대전화 전원을 끄거나 비행기모드로 전환합니다.
금감원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접속하여 본인 확인 후 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합니다.
다른 휴대폰이나 PC를 사용하여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 접속하여 계좌 지금 정지 신청을 진행합니다.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콜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 서비스에서 도용 여부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5) 비싱피해시 주요 연락처
각 금융기관의 콜센터를 통해 연락합니다.
경찰청: 국번없이 112 피싱사기 피해신고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피싱사기 관련 문의, 상담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번없이 118 금융기관 사칭 스팸메시지 신고
4. 참여마당
보이스피싱 교육을 신청할 수 있고, FAQ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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