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한글날 행사 공휴일 유래

by 어프의 정책 2024. 10. 1.
반응형

한글날은 한글 창제를 기념하는 날로 매년 10월 9일입니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을 기념하며, 한글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그 가치를 알리는 매우 뜻깊은 날입니다.

한글날썸네일
한글날썸네일

한글날 행사

10월 9일 한글날을 기념하여 다양한 문화 행사가 전국적으로 진행합니다. 올해 한글날은 578주년을 맞이 하였습니다.

광화문광장과 국립한글박물관

이번 행사는 '괜찮아?! 한글'이라는 주제로 외국어의 남용과 신조어로 인해 한글이 홀대받는 상황에서 한글에 가치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글문화산업전과 학술대회 등 여러 문화 행사를 엽니다.

2024년 한글주간 홍보 포스터

이미지 확대

 

2024년 10월 4일부터 10일까지 광화문광장과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진행합니다.

 

10월 4일에는 제1회 전 국민 받아쓰기를 열어 예선 통과자 130명을 선발해 실력을 겨뤄볼 예정입니다. '2024 한글 주간' 개막식에서 '제43'회 세종문화상'도 시상한다고 합니다.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한글 대축제와 학술대회를 엽니다.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가상 한글 서당 체험과 뮤지컬 '이도', 한글 패션쇼와 인형극 '한글과 세종대왕', 앙부일구 만들기와 뮤지컬 뒤풀이 공연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니 관심 있다면 참여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월 5일과 6일에는 국립한글박물관 강당에서 '사투리는 못 참지' 전시도 하고 '화개장터' 공연 등 어린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행사도 준비되어 있으니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글학회 강당에서 광복 이전의 한글이라는 주제로 어휘연구도 하고, 국립한글박물관 강당에서는 7,8일에 '우리말의 존중의 근본사상과 우리 말글의 발전 방향'과 '한글의 아름다움과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로 연구 발표도 하고 강연도 진행합니다.

 

전시장에서는 한글 식기와 한글 보석함 등 생활용품과 회화, 조각 등의 예술 작품도 전시합니다.

 

국립국어원

 

광화문광장과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이효석의 '낙엽을 태우면서'를 365명의 목소리가 담긴 오디오북을 듣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국립남도국악원

 

9일에 '세종이 꿈꾸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세종의 애민정신에 대해 생각해 보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

 

9일에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잔디광장에서 한글 체험행사와 전통 공연을 합니다. 첨단과학과 현대 무용에 문자 소재를 이용한 공연을 박물관 1층 로비에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국어문화원

강원대 국어문화원과 한양대 국어문화원 등 전국 21개 국어문화원에서 한글날을 기념하여 아름다운 우리말 가게, 간판 사진 공모전 등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한글문화 행사를 진행합니다.

 

서울특별시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전문가와 함께 한글 창제 원리에 대해 탐색해 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

국립어린이박물관박연문화관에서 10월 한 달 동안 한글문화도시 세종을 체험해 보도록 '한글문화특별기획전'을 진행합니다.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외국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제1회 세종한글대전'을 10월 8일에 진행합니다. 10월 9일에는 세종호수공원에서 세종축제와 연계하여 한글날 경축식을 합니다.

세계인이 즐기는 한글주간

전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한글주간 문화행사도 진행합니다.

 

세종학당재단은 10월 6일부터 12일까지 우수학습자를 초청해 한국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한글과 한국 역사에 대한 현장을 직접 방문합니다.

 

7일에는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 대회를 열어 최종 우승자 2명에게 문체부 장관상을 주고 장학연수를 지원해 줍니다.

 

국어문화원연합회는 한글발전유공 포상자와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자를 초대해 서울에서 문화 연수를 합니다. 참여자들은 한옥마을과 경복궁,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도 가고, 한글주간 문화행사와 한글날 경축식 행사에 참여합니다.

 

한글날 유래

한글날 기원은 144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세종대왕은 백성들이 쉽게 글을 배우고 말할 수 있도록 문자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창제된 것이 훈민정음입니다.

 

한글은 그 당시에 사용하던 한자가 너무 어렵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고 쓸 수 있도록 만든 문자입니다.

 

훈민정음은 1446년 10월 9일에 반포되었고,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한글날이 있는 것입니다.

 

한글의 특징과 중요성

한글은 매우 과학적이고 독창적인 문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들 때, 사람이 말할 때 나는 소리와 발음 기관의 모양을 분석해 문자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음은 발음할 때 입과 혀의 모양을 본뜬 것이고, 모음은 하늘, 땅, 사람을 상징하는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글은 정말 논리적이고 체계적이기 때문에, 배우기 쉽고 다양한 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오늘날 한글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한글날은 문화 창제를 기념하는 날을 넘어 우리 문화의 자부심에 대해 생각해 보는 날입니다. 한글은 우리 언어와 문화를 기록하고 전달하는 정말 중요한 도구입니다.

 

한글이 없었다면 우리 역사와 문화가 제대로 전달되기 힘들었을 겁니다. 한글날에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데 이러한 행사들은 한글 창제 과정에 대해 배우고 한글의 소중함에 대해 다시 한번 깨닫는 소중한 날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